상견니 줄거리 결말 (2023)

영화 상견니는 ‘상친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열풍을 불러일으킨 대만영화로, 원래 드라마가 원작이라고 합니다. 상견니는 타임슬립 영화로 시간을 넘나들기 때문에 이해가 어려울 수 있다고는 하는데요. 영화 상견니의 자세한 줄거리와 결말을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상견니

상견니 줄거리

여자 주인공 항위쉬 안은 밀크티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지내고 있는데요. 그러던 중 리쯔웨이가 손님으로 오면서 둘은 친해지게 됩니다. 리쯔웨이는 황위쉬안이 자신의 고등학교 동창인 천원루와 닮았다고 하는데요. 알고 보니 자신의 동창이라는 천원루는 차분한 성격이고 얼굴에 점이 없으며 항위쉬 안은 활발한 성격에 얼굴에 점이 있다는 차이점이 있죠. 항위쉬안과 리쯔웨이는 점점 더 친해지면서 2011년, 공식적인 연인으로 발전합니다.

오랜 연인사이를 유지하며 2017년이 되던 해, 황위쉬안은 회사에서 상하이로 발령을 내리고 그날 저녁 리쯔웨이와 만나 이야기를 전해주는데요. 그렇게 화면이 전환되며 상하이로 떠난 항위쉬 안의 모습이 보이는데 리쯔웨이의 동영상을 보며 울고 있습니다. 알고 보니 황위쉬안은 2014년에 이미 죽었던 상태였으며 황위쉬안은 연인이었던 리쯔웨이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항상 힘들어하고 있었던 것이었죠. 그날 저녁 만났던 리쯔웨이도 황위쉬안이 생각하던 허상이었던 것입니다.

상하이 지사의 상사로 있는 양하오는 자신이 아내도 대만출신이라고 말하는데요. 다음 날, 황위쉬안 앞으로 한 택배가 도착하고 안에는 워크맨과 라투스 댄스라는 카세트테이프가 들어있었습니다. 그렇게 추억에 잠기는 황위쉬안, 화면이 전환되면서 다시 2014년으로 돌아갑니다.

2014년으로 돌아간 황위쉬안, 그것도 리쯔웨이의 사고가 나기 3일 전으로 돌아간 것인데요. 하지만 황위쉬안은 자신이 아닌 리쯔웨이의 동창인 천원루의 몸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천원루의 몸에 들어간 황위쉬안은 리쯔웨이를 찾아가 자신이 과거로 돌아온 일을 다 이야기하는데요.

그다음부터 리쯔웨이의 죽음을 막기 위해 황위쉬안은 리쯔웨이를 따라다니기 시작하고, 사고 당일에는 혹시 모를 일에 창고에 리쯔웨이와 그 친구 모쥔줴를 함께 가두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리쯔웨이는 창고에서 탈출하는데 탈출한 그를 찾기 위해 황위쉬안과 모쥔줴는 돌아다니기 시작하다가 과거에 사고가 났던 공사장으로 달려가는데요.

하지만 거기서 발견한 것은 리쯔웨이와 똑같이 생겼지만 다른 사람인 왕취안성이라는 사람. 그리고 황위쉬안의 몸에 들어간 천원루도 나타나는데, 천원루는 이 상황을 끝내기 위해 자신이 죽어야 한다며 천원루의 의 실제 몸(황위쉬안이 들어가 있는)을 죽이려고 달려들죠.

그러다가 결국 천원루와 황위쉬안은 서로의 몸에 들어간 채 땅으로 떨어져 죽어버리고, 황위쉬안은 2017년 현재로 돌아와 다시 울면서 잠에서 깨는 장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상견니 결말

2017년으로 돌아온 황위쉬안은 모쥔제를 찾아가 이야기를 하는데 그때, 리쯔웨이를 닮았었던 왕취안성이 그들 앞에 나타납니다. 위취안성이 하는 말인즉슨, 2014년 사고가 일어났던 당시 다른 세상에서 온 리쯔웨이가 자신의 몸에 들어왔고 그 다른 세상에 있던 황위쉬안인 사망했다는 것인데요. 그 둘은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 해 과거를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지만 성공하지 못하죠.

항위쉬 안은 천원루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1년 전 찍은 사진을 발견합니다. 그 사진은 항위쉬 안의 상사인 양하오가 있었고 양하호의 집으로 향합니다. 향하오는 황위쉬안을 자신의 아내인 천원루로 착각하는데요. 천원루는 결혼 후 임신 중 계단에서 발을 헛디뎌 넘어지게 되고 이 사고로 아이를 잃었을 뿐만 아니라 혼수상태에 빠진 상태였죠.

양하오는 천원루의 일기장을 읽다 라스트댄스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혼수상대인 천원루에게 들려줬고 이 때문에 2014년으로 돌아간 황위쉬안과 몸이 섞였던 것. 과거에서 죽었던 천원루의 몸, 그렇게 현실에서도 사망했던 것이죠.

그렇게 과거를 바꾸지 못한 그들은 현실로 돌아오고, 왕취안성과 천원루가 만나게 되는데요. 둘은 고등학생때 인연이 있었음을 알게 되죠. 왕취안성이 바다에서 자살을 하려고 갔었는데 천원루가 막았던 것. 이야기하던 둘 사이에 떨어진 라스트댄스 테이프, 둘은 이 테이프를 불태우며 타임슬립을 없앱니다.

그리고 장면이 바뀌며 엇갈렸던 연인과 황위시안과 리쯔웨이가 다시 만나 프러포즈를 하는 장면으로 마무리되죠.